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헛개차 효능과 꼭 알아두어야 할 부작용

by 데일리정보통 2023. 3. 28.
반응형

  헛개차는 주로 동아시아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약초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되며, 특히 감기, 기침, 가래, 염증 등과 같은 호흡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헛개차에는 다양한 화학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최근 연구에 따르면 면역력을 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하니 건강에 매우 탁월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헛개차 효능과 놓치지 말아야할 헛개차 부작용, 그리고 집에서 헛개차 끓이는 방법까지 빠짐없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헛개차 효능

해독작용: 첫번째 헛개차 효능은 바로 해독작용입니다. 헛개나무 속의 암페롭신, 호베니틴스 성분이 간의 재생능력을 높여 간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해독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술을 마신 다음날 숙취로 고생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전립선 건강 : 헛개나무 열매에는 전립선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립선 비대증 증상 완화와 관련된 다양한 임상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방광 건강 : 헛개나무는 방광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방광 기능을 개선하고 방광염, 요로감염, 요실금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 강화 : 헛개나무 열매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면역력을 강화하고, 신체 내 자유 라디칼의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압 조절 :  헛개나무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효과는 헛개나무 추출물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항암 작용 : 헛개나무는 항암 작용도 있어, 다양한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헛개나무 추출물은 종양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감기 예방 : 헛개나무 추출물은 항바이러스 작용을 가지고 있어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헛개차 부작용

  헛개차는 대체로 안전한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도한 복용이나 미각에 대한 개인적인 민감도 등에 따라 헛개차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헛개차의 주요 부작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위장 문제: 과도한 복용이나 개인적인 민감도에 따라 소화장애, 복통, 설사 등의 위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아주 일부에게서는 헛개차 성분 중 일부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피부 발진, 가려움증,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독성: 적정량을 섭취할 시에는 문제되지 않지만, 과다하게 복용할 경우 오히려 간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응고 효과: 헛개차는 항응고 작용이 있어,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사람이나 혈액 응고 이상을 가진 사람이 헛개차를 복용하면 혈액 응고능이 감소하여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임신 및 수유 중 사용 주의: 헛개차는 임신 중이나 수유 중인 여성이 섭취하기 전에는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일부 연구 결과, 과도한 섭취로 태아성장 제한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좋은 헛개차 고르는 법

 좋은 헛개차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좋은 헛개차를 선택하는 몇 가지 지침입니다:

 

 품질 확인: 헛개차를 구입할 때는 품질이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헛개차 잎이 신선하고 건강한 것을 선택하고, 향이 좋은 것이 좋습니다.

 

 원료 확인: 헛개차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효능과 특성이 다릅니다. 따라서 헛개차의 원료를 확인하고 자신이 원하는 효능과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확인: 헛개차를 구매할 때는 브랜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면 품질과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보관 상태 확인: 헛개차는 건조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을 구매할 때는 제조일자와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보관 상태가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지침을 따르면 좋은 품질의 헛개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헛개차를 사용하기 전에는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용법과 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헛개차 끓이는 법

  1. 물을 끓입니다. 1리터의 물에 대해서 헛개나무 열매 30~40개 정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2. 끓는 물에 헛개나무 열매를 넣고, 중불로 20분 정도 끓입니다.
  3. 20분이 지나면 불을 끄고, 헛개나무 열매를 걸러내고 차를 따뜻한 상태로 마십니다.
  4. 헛개차는 매우 씁쓸하므로, 맛을 개선하기 위해서 꿀이나 자몽, 레몬, 생강 등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헛개차 효능에 대한 안내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더 건강한 하루가 되셨기를 빕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