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엉차만드는법, 우엉 효능과 부작용

by 데일리정보통 2023. 3. 20.
반응형

  오늘은 당뇨환자에게 안성맞춤인 우엉차에 대해 알려드릴 겁니다. 

 

  저도 집에서 우엉차를 자주 끓여마시고 있기 때문에 우엉차의 효능은 누구보다더 잘 알고 있습니다. 의도치 않게 체중감량까지 되었으니 말해 뭐하겠어요. 

  제가 집에서 만들때 어떤 방법으로 만드는지와 여러분들이 잘 모르고 있었던 우엉의 효능과 부작용까지 준비해 두었으니 한줄도 놓치지 말고 머리 속에 쏙쏙 넣어두세요.

 

  건강한 삶을 계획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자부합니다. 

 

 

우엉차만드는법 STEP 1 

품질 좋은 우리 농산물,

국산우엉 구입하기

 

  이왕 집에서 만들어 먹을거라면 믿을 수 있는 우리 농산물로 만드는 것이 안심되고 좋겠죠.

 

 

  국산과 중국산 우엉의 구분 방법은

  • 흙빛이 나면서 흙이 묻어있으면 국산우엉
  • 누런빛이 나면서 깨끗하면 중국산우엉

이라고 합니다. 

 

  중국산우엉은 수입할때 세척을 해야 통관이 되서 그렇다고 한다네요.

 

  국산우엉 구입시에는 너무 굵지 않은 걸 고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100원짜리 동전 정도의 굵기가 적당 할 것 같아요.

 

 

우엉차만드는법 STEP 2 

정성을 가득 담아, 우엉 손질하기

  • 잘 골라 구입한 우엉은 깨끗하게 씻어낸 뒤에, 건조를 위해서 얇고 이쁘게 썰어주세요.
  • 건조기가 없는 분들은 바람이 잘 부분 베란다 등에서 충분히 말려주세요.
  • 우엉이 빠싹 마르지 않으면, 구수한 맛이 떨어지고 초록색물이 우러나면서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 그러니까 4-5일 정도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바싹 말려주세요. 
 

우엉차만드는법 STEP 3 

장인정신으로 우엉 볶아주기

 

  우엉을 바삭하게 잘 말리셨다면, 이제는 장인정신을 생각하며 각오를 한번 다잡고 우엉볶기 단계로 넘어갑니다. 

 

  맛있는 우엉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적어도 9~10번은 볶아야 합니다. 타지않도록 약한불에서 볶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볶고, 가루털어내고, 식혀주고를 반복해주셔야 합니다. 

 

 

우엉차만드는법 STEP 4

맛있고 몸에 좋은 우엉차 즐기기

 

  우엉볶기까지 정성을 담아서 잘 해내셨다면 틀림없이 맛있는 우엉차를 만드셨을 겁니다. 볶은우엉에서는  부스러기가 생길수 있으니 물에 한번 씻거나 우엉차티백을 만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만들 때 손도 많이 가고,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는게 사실이지만 냉장고에 넣어두면 2-3달 동안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으니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충분 하겠죠!

 

  저희 집 아이들도 생수보다는 우엉차를 훨씬 좋아해서 틈틈이 우려 냉장고에 넣어두고 있습니다. 

 

 

 

우엉 효능 

 

 

멱역력을 상승시켜줘요.

  항균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감염병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아이들 감기예방을 위해 준비해 줘야겠죠? 

 

혈관건강에 좋아요.

  우엉은 나트륨과 칼륨의 균형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혈압을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요.

  우엉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6와 엽산은 신경계 기능을 개선시켜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들에게도 도움이 되겠죠?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칼로리가 매우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건강을 개선시켜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간을 조금 적게 해서 김밥에 가득 넣어 주시면 맛도 좋고 체중 감량에도 좋아요.

 

혈당을 조절에 도움을 줘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 좋음 음식입니다. 

 

 

 

우엉 부작용

 

혈액 응고를 방해 할 수 있어요.

  우엉에는 혈액응고를 방해시키는 쿠마린과 같은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요. 때문에 항응고제나 혈전용해제를 복용 중인 사람이라면 주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를 유발 할 수 있어요.

가려움증, 호흡곤란, 발진,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아이들은 우엉알레르기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요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 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소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적당한 양만 섭취해 주세요. 

 

 

  우엉차 만드는법 잘 보셨나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우엉차 잊지말고 꼭 챙겨드세요~!!

반응형

댓글